자동차 에어컨 관리방법이란?

요즘 밤에는 날씨가 춥고 낮에는 무더운 날씨로 기온차가 많이 나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올해 신차를 사서 다행히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신차를 출고하기 전에는 중고차를 사서 타고 다녔는데요. 이때는 에어컨 관리방법을 몰라 차에서 냄새가 심하게 났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배우고 다가올 여름철을 대비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원인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에어컨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막상 사용하니 시원한 바람이 아닌 악취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니 악취가 난다? 이건 에어컨에 곰팡이가 난 것입니다.내차에 곰팡이가 날 일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더운 날씨에 찬 바람으로 에어컨을 틀면 에어컨 내부에는 물기가 생기게 됩니다. 운행이 끝나고 물기를 말리지 않고 시동을 끄고 자택으로 가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저 또한 그렇게 사용했습니다. 물기가 생기고 그 상태로 시동을 끄게 되면 에어컨 내부에 곰팡이가 피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름철에는 장마가 내리는데 이때 습해서 차량을 타도 찝찝함 때문에 에어컨을 틀게 되는데 습한 기온에 에어컨을 사용하고 에어컨을 말리지 않고 내리면 곰팡이가 점점 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자동차 에어컨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관리방법이란?

요즘 신차에는 애프터 블로우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차종마다 다른데요. 어떤 차는 기본 옵션일 수 있고, 또 어떤 차는 추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차량에 꼭 필요한 옵션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애프터 블로우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자동차는 에어컨 관리를 해야 합니다. 

도착 5분 전 에어컨 말리기

자동차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기 5분 전에는 A/C를 끄고 송풍모드로 에바포레이터 내부 습기를 말려주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찬 바람을 쏘는 에어컨 내부에 물기가 생기게 되는데 이때 물기를 말리지 않고 시동을 꺼버리면 물기가 점점 말라 습기가 생기고 곰팡이 발생에 원인이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 사용 시 악취가 나면?

내 자동차에서 에어컨만 사용하면 악취가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에바클리닝(공조기 청소)

공조기 청소는 직접 하기 어렵습니다. 탈부착 과정도 있고 분해를 해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압세척기와 탈취 과정이 많아 업체를 찾아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어컨 필터 정소

조립과 분해가 어려우신 분들은 직접 하기엔 부담이 되실 거 같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사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간단하면서도 어려운 교체인데요. 저는 손재주가 없다 보니 공업사에 맡기는 편입니다. 

에어컨 필터를 구매하고 교체하시면 되는데요. 비용은 공업사와 많이 차이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가 자동차 필터 관리방법에 대해 작성한 글이 있는데요. 자동차에는 에어컨 필터만 있는 게 아니고 여러 가지의 필터가 있어 적정시기에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자동차 필터 관리방법이란? 종류와 교체주기 안내

 

자동차 필터 관리방법이란? 종류와 교체주기 안내

자동차 필터 관리? 종류와 교체주기? 어떻게? 자동차 필터 관리 어떻게 해야 될까요? 추운 날이 지나가고 따듯하고 꽃이 생기가 넘치는 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따뜻한 날씨에 해가 뜨는 날이면

goldinrich.com